Economy/Economic Common Sense

경제상식 Day 3 - 분식회계 (Window Dressing Settlement) 그리고 루이싱커피 (Luckin Coffee)

JUNNYS 2020. 4. 11. 14:05

안녕하세요 오늘 알아볼 경제상식은 바로 분식회계입니다.

저를 포함한 주식투자에 관심이 많은 분들은 분식회계라는 말을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분식회계란 한 기업이 경영 성과가 실제 실적보다 좋아 보이도록 회계 장부상의 정볼르 고의 조작하는 행위인데요. 스포츠로 따지면 승부조작이라고도 볼 수 있는 아주 좋지 않은 행위입니다.

과거 몇몇 기업들이 주주들의 비난을 피하거나, 탈세를 하기 위한 목적으로 분식회계를 하게 되는데요. 글로벌 경쟁 시대를 맞아 기업의 경영투명성 확보가 무엇보다도 중요한데, 잊을만하면 분식회계 사건이 주요 뉴스로 등장하는 것을 보면 투자자로서 씁쓸합니다.

대표적인 예로는 한국의 대우조선해양의 분식회계 사례가 있습니다. 대우조선해양은 2012년부터 2014년 3년 동안 5조 원대의 분식회계를 저질렀고, 검찰의 조사가 시작되자 2014년 영업 손실을 흑자에서 적자로 바꾸어서 다시 발표했었습니다. 

분식회계가 적발되면 해당 기업뿐만 아니라 해당 기업을 감사했던 회계법인에도 커다란 제재가 가해지게 되는데요,실제로 대우조선해양의 회계를 감사하던 딜로이트 안진 회계법인 2017년 금융위원회로부터 1년 영업정지를 통보받게 되었습니다.

 

가장 최근에 발생한 분식회계 사례는 바로 중국이 스타벅스의 대항마로 야심차게 준비한 "루이싱 커피"의 사례가 있습니다.

루이싱 커피는 위에 보이는 것 처럼 사슴이 있는 로고로 유명한 중국의 커피 브랜드입니다. 2017년 6월에 설립된 이후, 무서운 속도로 점포 수를 늘려가면서 중국에서 두 번째로 큰 커피 체인이 되었습니다. 저처럼 해외 투자를 하고 계신 분을 많이 들어보셨을 텐데요, 저는 처음부터 아무리 중국 기업들의 성장세가 무섭지만 스타벅스를 이기지는 못할 것이라 생각하여 투자를 고려해보진 않았었습니다.

하지만 루이싱 커피의 성장세는 정말 무서웠지만, 지나치게 저렴한 가격, 수많은 무료 쿠폰 마케팅, 점포의 확장속도에 대한 전문가들의 우려가 많았었습니다. 아니나 다를까 4월 초 대규모 분식회계 사실이 드러나면서 주가가 폭락하게 됩니다.

위에 보시면 4월 1월 $26.2하던 주가가 현재 $4.39까지 떨어졌고 현재는 거래정지 상태로, 상장폐지까지 이어질 수도 있는 상황입니다. 이 분식회계로 인해 많은 손해를 보시고 상심하셨을 수도 있는 투자자 분들에게 심심치 않은 위로를 보냅니다.

 

 

오늘도 부족한 글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잘못되고 부족한 부분에 대한 피드백을 주시면 최대한 빨리 반영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