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conomy/Economic Common Sense

경제 상식 29 - 테슬라 S&P 500 편입

JUNNYS 2020. 11. 19. 10:15

안녕하세요 초보 투자자 Jun입니다.

오늘은 전기차 기업의 선두주자인 미국 기업 테슬라의 S&P 500 편입에 대해서 다뤄볼까 합니다.

지난 2분기 테슬라는 시장 예상을 크게 웃도는 실적과 함께 어닝 서프라이즈를 기록하며 4분기 연속 흑자를 내게 되며, 페이스북, 아마존, 넷플릭스, 구글 등 미국 경제를 이끄는 대표적 기업들이 속해 있는 S&P 500 지수로의 편입 기대감을 높였습니다. 하지만 끝내 S&P 500 편입에 실패를 하게 되며 주주들이 많은 실망을 하였고, 그로 인한 어마어마한 양의 실망 매물이 쏟아져 나오며 주가가 요동쳤었습니다.

지수 편입에 실패한 이후, 많은 이들이 이유를 궁금해하였습니다만, 누구도 명확한 이유를 밝히진 않았습니다.

많은 전문가들은 테슬라의 주가가 불안정하여 변동폭이 너무 큰 것과, 테슬라의 핵심 사업인 전기차 부문에서 수익을 크게 내지 못했다는 것을 지적하였습니다. 실제로 테슬라의 실적 리포트를 보면 탄소배출권 판매를 통한 이익이 자동차 판매에서 온 수익보다 월등히 높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6월에서 10월 사이 테슬라 주가 변동폭

이후 테슬라의 S&P500 진입이 내년으로 미뤄지는 것이 아닌가 하는 예측들이 많았습니다. 그 이유는 내년 1분기에 사이버 트럭 출시, 상하이 제2 공장 오픈 등 좋은 소식이 많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며칠 전 많은 이들의 예상보다 빠르게 테슬라의 S&P지수 편입 결정이 되었습니다. 지난달 테슬라는 다시 한번 시장 예상치를 크게 웃도는 실적을 발표하였고, 많은 이들이 문제로 삼았던 자동차 판매로 오는 수익도 빠른 속도로 증가하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또한 테슬라 주가의 흐름이 액면분할 이전과는 다르게 안정적인 모습을 보여주었기 때문에 이와 같은 결정이 내려진 게 아닐까 생각됩니다.

이번 결정으로 테슬라는 다음 달인 12월 21일에 S&P500 포함되며, 이로 인해 S&P 500 지수를 추종하는 펀드 자금이 대거 유입될 것입니다. 펀드 자금의 대량 유입이 반드시 주가 상승으로 이뤄진다는 보장은 없습니다만, 호재인 것은 분명합니다. 그리고 테슬라는 아직도 보여줄 것이 많은 기업입니다. 이러한 테슬라의 잠재력을 생각한다면 조금 더 늦기 전에 포트폴리오에 포함시켜보는 것은 어떨까요?